www.engineering-korea.com
Samsung News

아이소셀 HM3 이미지센서가 인생샷을 포착해내는 방법

숨 가쁘게 움직이는 세상, 눈 깜짝할 새 지나가 버리는 소중한 순간을 간직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성능의 스마트폰 카메라가 필요하다. 정교한 디테일, 생생한 색감은 물론, 노이즈 제거, 빠른 자동 초점과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Dynamic Range)까지 모두 갖춘 ‘아이소셀 HM3’ 이미지센서는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찰나의 순간을 포착해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사진을 선사해주는 ‘아이소셀 HM3’는 어떤 원리로 작동할까? 뉴스룸에서 자세히 살펴보았다.

아이소셀 HM3 이미지센서가 인생샷을 포착해내는 방법

1억 8백만 화소가 구현하는 놀라운 디테일

초고화소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아이소셀 HM3는 0.8㎛(마이크로미터, 100만 분의 1미터) 크기의 픽셀 1억 8백만 개를 집적해, 이미지를 매우 세밀하게 포착해낸다. 각 픽셀에 삼성의 차세대 화소 격리 기술인 아이소셀 2.0을 적용하여 빛에 대한 감도와 색 재현력을 높였다. 아이소셀 기술은 인접한 픽셀 간의 물리적 벽을 이용해, 색 간섭을 줄이고 빛 손실을 차단한다. 특히 아이소셀 HM3에 탑재된 아이소셀 2.0은 컬러 필터 사이에 업그레이드된 소재를 적용해, 감도를 높이고 색 재현력을 개선했다.

아이소셀 HM3에는 어두운 환경에서 성능을 개선해주는 노나픽셀(Nonapixel) 기술이 적용됐다. 빛이 적은 환경에서 이미지 센서는 9개의 픽셀을 하나로 묶는다. 합쳐진 9개의 픽셀은 마치 한 개의 큰 픽셀과 같은 효과를 내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고, 노이즈가 줄어든 밝고 선명한 사진을 만들어낸다. 뿐만 아니라, 아이소셀 HM3 센서에는 향상된 재배치(re-mosaic) 알고리즘도 포함됐다. 해당 알고리즘은 밝은 환경에서 1억 8백만 개의 픽셀을 효과적으로 재배치해 최적화된 이미지 해상도를 구현한다.

다양한 빛에도 선명한 색으로 스마트하게 사진 포착

탁월한 기능의 이미지센서라면 다양한 밝기 환경에서도 고품질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야 한다. 스마트 ISO를 탑재한 아이소셀 HM3는 어두운 환경과 밝은 환경에서 각각 활용할 수 있는 고감도(High ISO), 저감도(Low ISO) 모드를 모두 제공하며, 밝기에 따라 적절한 설정을 스스로 선택한다. 밝은 환경에서는 저감도 모드로 촬영해 색을 더욱 생생하게 표현하고 색상 과포화를 줄여준다. 또,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 촬영할 때에는 고감도 모드로 전환해 밝고 깨끗한 사진을 만들어 준다.

야간 촬영 성능을 한층 끌어올리기 위해 ‘멀티 샘플링 기술’도 적용됐다. 한 개의 장면을 여러 프레임으로 읽고, 이들의 평균을 산출해 최종 이미지에서 노이즈를 줄여주는 것. 덕분에, 야간 촬영에도 선명하면서도 노이즈가 적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또, 스마트 ISO 프로는 여러 밝기가 뒤섞인 환경에서도 폭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로 탁월한 이미지를 포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미지센서가 고감도와 저감도 정보를 합성해 색감이 풍부한12비트(687억 색상) 이미지를 만든다.

다이내믹 레인지가 넓은 이미지를 적은 전력으로 빠르게 생산하는 스태거드 HDR(Staggered High Dynamic Range) 기능도 HM3의 장점이다. 스태거드 HDR은 동일한 픽셀 어레이(Array)에 롤링 셔터를 사용해 짧은 노출, 중간 노출, 장시간 노출로 총 세 개의 프레임을 포착하고 각 픽셀 열을 모바일 프로세서로 전송하여 합성한다. 그 결과 사용자는 일몰이나, 창문을 등지고 실내에서 촬영할 때와 같이 여러 밝기가 혼재된 경우에도 깨끗하고 생생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활발한 움직임에도 깨끗하게

움직이는 장면을 찍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동초점’이다. 아이소셀 HM3은 이를 위해 위상검출 초점 기능(Phase Detection Auto-Focus, PDAF)에 최적화된 마이크로 렌즈를 탑재한 ‘슈퍼 PD 플러스‘ 기술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이를 활용해 어두운 환경에서 기존보다 50% 빠르게 초점을 검출할 수 있어 흔들림 없는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다.

고화질 영상을 촬영할 때도 아이소셀 HM3는 특히 유용하다. 8K 고해상도 영상 레코딩을 지원해 정교하면서도 선명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기 때문. 또, 초당 120프레임의 4K 영상과 초당 240프레임의 풀 HD 영상을 촬영할 수 있어 슬로우 모션 영상도 촬영할 수 있다.

새로운 차원의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이소셀 HM3. 이를 활용한 스마트폰으로 촬영의 재미를 함께 누려보는 건 어떨까.



www.samsung.com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