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ARC INFORMATIQUE

TSE의 농업용 캐노피: PcVue를 채택한 태양광 발전용 차양 시스템

지속가능한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은 우리 시대의 주요 과제이다. 배출량 감소 및 소비 최적화,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청정 에너지 및 탈탄소화는 환경을 보존하고, 에너지 불안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 세대가 해결해야 하는 여러 과제 중 일부이다.

TSE의 농업용 캐노피: PcVue를 채택한 태양광 발전용 차양 시스템
우리가 직면한 이러한 많은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보다 견고하며, 지속가능한 새로운 에너지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이니셔티브가 등장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재생 에너지원과 농작물 운영에 모두 적용하여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농업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다.

농업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
개념은 간단하다. 태양광 패널을 농지나 외양간 지붕과 같은 농업 구조물에 설치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농촌 환경의 그리드와 통합되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통해 농부들은 농업 생산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자체적으로 더 낮은 비용의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

10년 전에 설립된 프랑스 태양광 에너지 분야의 주요 독립 기업 중 하나인 TSE는 태양 에너지를 전기로 변환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소 및 농업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TSE는 고객 및 파트너들이 설계에서 파이낸싱, 건설, 감독 및 운영 관리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태양광 발전소 가치사슬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2년, TSE는 프랑스 아망스에 최초로 3헥타르 규모의 농업용 발전 시범 단지를 조성했다. 이 태양광 차양 시스템은 콩, 밀, 사료용 호밀, 겨울보리, 유채 등의 대규모 작물 농지에 설치되었으며, 1,350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전력 소비량에 해당하는 2.4MWp 용량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농장의 생산량 저하로 인해 시작되었다. 10년 이상 무덥고 건조한 여름 날씨가 이어지면서 농장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TSE가 개발한 농업용 캐노피는 회전 차양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그늘을 만들고, 온도를 낮출 수 있어 농부들이 무더운 여름철 기후조건을 완화시킬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되었다.

아망스 지역에 설치된 농업용 캐노피
농업용 캐노피는 추적 시스템이 내장된 태양광 패널을 장착한 대형 차광 구조로 설계되었으며, 지면에서 5m 높이의 위치에 케이블로 고정되어 있다. 또한 감독 시스템을 통해 기상 조건에 따른 패널 방향 제어 및 운영 데이터 수집을 완벽하게 자동화할 수 있다.

TSE의 데이터 및 최적화 사업부는 SCADA(Supervisory Control & Data Acquisition)를 구현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수행한 다음, PcVue 플랫폼을 채택했다.

다른 경쟁사들과 비교해 PcVue 플랫폼을 선택한 결정적 기준은 플랫폼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능력과 개발 용이성, 플랫폼과 함께 제공되는 태양광 전용 솔루션 및 기술 지원팀의 서비스 품질이었다.

감독 시스템은 현장에서 25,000개 데이터 포인트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한다. 최적화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영자는 알람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빠르게 문제 해결을 지원할 수 있다. 이 아키텍처는 데이터 수집 서버 역할을 수행하는 PcVue 기반 중앙 컨트롤러를 갖추고 있다. 이 시스템은 캐노피 구조를 구성하는 612개의 각 태양광 테이블을 제어 및 추적할 수 있는 여러 NCU(Network Control Unit)는 물론, 모든 태양광 변환 장비와의 연결을 제공한다.

특정 컨트롤러는 10밀리초 샘플링 속도로 고주파수 데이터 수집을 처리할 수 있다. 이는 실시간으로 실행되는 수학적 모델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이러한 매우 정확한 데이터를 특정 관심 조건에서 시스템의 반응을 결정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TSE는 프랑스 PLS 리서치 대학(PSL Research University)의 에콜데민(Ecole des Mines) 공대와 파트너십을 맺고 태양광 발전과 관련된 일부 주제에 대해 연구를 수행했으며, 나머지 연구 및 개발 과제는 내부적으로 진행했다. 예를 들어, 케이블 장력 및 크래들 시스템의 침식 가능성과 같은 요인이 태양광 발전소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발전소에서 여러 테스트를 수행했다.

아망스 지역에서 진행되는 시범 프로젝트는 9년 간 진행되는 TSE의 첫 번째 시험 사업이다. TSE는 태양광 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건설 중인 3개의 유사한 프로젝트와 개발 단계(2024-2025년 완공 예정)에 있는 다른 시범 프로젝트 12개를 보유하고 있다.

www.pcvuesolutions.com

프로젝트 동영상 보기: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