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Rohde & Schwarz

i14y Lab 플러그페스트를 공동으로 지원하고 ADI의 새로운 O-RU 설계를 검증한 로데슈바르즈와 비아비 솔루션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가 최근 주최한 2022년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폴(Global PlugFest Fall 2022)의 일부로 진행된 i14y Lab의 오픈랜(Open RAN) 서비스 및 플랫폼 플러그페스트 행사에서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와 비아비 솔루션(VIAVI Solutions)은 양사의 업계 선도적 역량을 결합하여 O-RU(O-RAN Radio Unit) 적합성 테스트를 위한 통합 자동화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ADI(Analog Devices)의 혁신적인 8T8R O-RU 레퍼런스 디자인 및 개발 키트의 검증이 진행되었다. 이번 검증은 O-RAN 및 3GPP의 사전 적합성 요구 사항에 부합하도록 진행되었다.

i14y Lab 플러그페스트를 공동으로 지원하고 ADI의 새로운 O-RU 설계를 검증한 로데슈바르즈와 비아비 솔루션
로데슈바르즈와 비아비 솔루션은 공동으로 개발한 O-RU용 자동 테스트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검증했다.(이미지: i14y Lab)

i14y Lab은 2022년 유럽 공동 O-RAN 및 TIP 플러그패스트 폴(Joint European O-RAN and TIP PlugFest Fall 2022)을 주최했다. i14y Lab은 네트워크 분리(Network Disaggregation) 및 오픈랜(Open RAN)을 가속화하기 위해 공급업체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유럽 및 독일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산업 컨소시엄으로, 도이치 텔레콤(Deutsche Telekom)과 EANTC(European Advanced Network Test Center)에서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ADI(Analog Devices)와 같은 기술 벤더들은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와 비아비 솔루션(VIAVI Solutions)의 테스트 및 측정(T&M) 솔루션으로 자사의 플랫폼에 대한 적합성 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한 가지 성공적인 시나리오는 O-RU(O-RAN Radio Unit)에 대한 자동화된 검증이었다. 네트워크 분리는 서로 다른 공급업체의 네트워크 장비 간에 상호 운용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문제를 야기한다. 또한 O-RU는 진화하는 3GPP와 O-RAN 표준을 모두 준수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에서 정의한 프런트홀 적합성 테스트를 통해 새롭게 등장하는 O-RU 설계가 O-DU(O-RAN Distributed Unit)와 상호 운용되도록 보장할 수 있다.

특히 ADI는 여러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를 해결하기 위해 유연한 O-RU 레퍼런스 디자인을 개발했다. ADRV904x-RD-RUMB 8T8R O-RU 레퍼런스 디자인 및 개발 키트는 TDD(Time Division Duplex)와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모드는 물론, 600MHz에서 최대 6GHz까지의 모든 FR1 주파수를 비롯한 다중 대역을 지원하며, 4G 및 5G NR 표준을 위한 완벽한 O-RAN RU Split 7.2 x 분할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로데슈바르즈와 비아비 솔루션은 무선 통신 테스트 분야의 리더로서 O-RAN 얼라이언스 및 3GPP 사양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두 회사는 여러 OTIC(Open Testing and Integration Centres)을 지원하는 O-RAN 적합성 테스트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했으며, 이 솔루션은 O-RAN 플러그페스트에서 ADI의 O-RU 레퍼런스 디자인을 검증하는데 사용되었다:

• O-RAN 애플리케이션용으로 확장된 RF 신호를 생성, 캡처 및 분석하여 실제 무선 환경을 에뮬레이션하기 위해 로데슈바르즈의 R&S SMM100A 벡터 신호 발생기와 R&S FSVA3000 신호 및 스펙트럼 분석기, R&S VSE 벡터 신호 탐색기 분석 소프트웨어가 사용되었다.
• O-RU와의 인터페이스 구성, 그리고 오픈 프론트홀(Open Fronthaul)을 통한 I/Q 데이터 교환을위한 M-플레인 및 C/U 플레인 기능의 O-DU 측을 구현하기 위해 비아비 솔루션의 TM500 O-RU 테스터가 사용되었다.
• 비아비의 O-RU 테스트 매니저(Test Manager) 애플리케이션은 통합 시스템에 대한 단일 제어 지점을 제공하고, 테스트 셋업 전반에 걸쳐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한다.

이 테스트 플랫폼은 i14y Lab 오픈랜 플러그페스트에서 오픈 프론트홀 인터페이스 작업그룹인 WG4에서 정의한 O-RAN 적합성 테스트 사양에 따라 ADI의 O-RU 레퍼런스 디자인을 검증했다. 여기에는 FDD 및 TDD 동작 모드를 위한 제어 및 사용자 플레인(CU-Plane)에 대한 검증도 포함되었다. 또한 이 셋업을 통해 3GPP TS 38.141-1 BS(Base Stations)의 테스트 케이스를 지원하여 적합성 트랜스미터 테스트도 수행되었다.

로데슈바르즈는 모바일 네트워크 인프라 장비 검증에서 모바일 네트워크 테스트 및 벤치마킹 적합성에 이르기까기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오픈랜 네트워크의 개발 및 구축, 운영을 지원한다.

로데슈바르즈의 Market Segment Wireless Communications 사업부 부사장인 Alexander Pabst는 “ADI와 같은 오픈랜 분야의 혁신 기업들은 분산된 다중 벤더 네트워크에서 설계의 원활한 상호 동작을 검증하기 위해 강력한 O-RU 테스트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베를린에 위치한 i14y Lab은 오픈랜 솔루션의 테스트, 상호 동작 및 검증을 위한 매우 유의미한 협업 공간이며, 로데슈바르즈는 i14y Lab 컨소시엄의 파트너가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컨소시엄의 파트너들은 오픈랜 분야의 모든 기업들에게 더 많은 유연성과 혁신 및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ADI의 Wireless Communications 사업부의 Joe Barry 부사장은 “로데슈바르즈 및 비아비의 테스트 셋업을 사용하여 ADI의 O-RU 레퍼런스 디자인 플랫폼의 상호 운용성 및 O-RAN 적합성 표준에 대한 사전 테스트를 완료함으로써 고객들이 안심하고 통합 작업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설계 주기와 시장 출시시간을 단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비아비의 Wireless Marketing을 담당하는 Stephen Hire 부사장은 “오픈랜 기술은 이미 그린필드 구축에서 입증되었지만, 메인스트림으로 부상할 수 있는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스펙트럼 할당과 다양한 4G 및 5G 혼용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입증해야 합니다. ADI의 새로운 O-RU와 같은 유연한 설계는 이를 지원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러한 유연한 설계는 훨씬 더 많은 테스트 순열(Test Permutations)을 필요로 합니다. 로데슈바르즈와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한 자동화 플랫폼을 통해 ADI 및 i14y를 지원하고, 3GPP 및 O-RAN 얼라이언스 사양에 대한 효율적인 적합성 검증을 입증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로데슈바르즈의 O-RAN 테스트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rohde-schwarz.com/_255230.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