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Rohde & Schwarz

5G NR 음성 서비스(VoNR) 테스트 가속화를 위해 R&S CMX500 채택한 헤드 어쿠스틱스

음성 분석과 오디오 분석 전문기업인 헤드 어쿠스틱스(HEAD acoustics)는 5G 이동통신 기기의 음성 및 오디오 서비스 검증을 위해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의 5G 테스트 솔루션을 채택했다. 업그레이드된 R&S CMX500 5G One-Box signaling Tester는 더욱 강화된 공간 효율성과 사용 편의성은 물론, 디버깅 및 분석 기능으로 최종 사용자 기준의 음성 서비스 테스트에 최적의 측정 솔루션이다.

5G NR 음성 서비스(VoNR) 테스트 가속화를 위해 R&S CMX500 채택한 헤드 어쿠스틱스
음성 서비스 테스트를 위한 최적의 측정 장비, R&S CMX500 Radio Communication Tester
 
R&S CMX500은 오디오 테스트를 위한 완벽한 측정 기능들을 제공한다. 헤드 어쿠스틱스(HEAD acoustics)의 labCOR 하드웨어 플랫폼과 ACQUA 측정, 분석 소프트웨어에 완전하게 연동하는 셋업으로 5G(VoNR) 및 4G(VoLTE) 네트워크의 음성 서비스에 대한 오디오 어쿠스틱 시험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5G 지원 기기 제조사는 시장 출시 전 초기 단계에서 제품의 음성 품질을 측정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의 최첨단 솔루션은 5G 독립형(SA), 비독립형(NSA) 모드와 TDD, FDD 모드를 모두 지원한다. 이를 통해 5G NR 기기에 대한 음성 서비스 시험의 요구 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R&S CMX500은 단일 기기로 최대 8GHz의 5G FR1 주파수 대역과 최대 50GHz에 이르는 FR2 밀리미터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며, VoLTE 및 VoNR 통화 기능과 코덱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R&S CMX500은 Connection Selection, Configuration & Adaptation DUT 등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여 DUT(Device Under Test)와의 RF 커넥터 및 안테나 연결을 매우 쉽게 설정하고, 시각화할 수 있다.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사용자가 비디오 또는 오디오 라이브 연결등을 이용할 때 요구되는 다양한 QoS(Quality of Service) 플로우를 확인할 수 있는 베어러(Bearer) 및 플로우 모니터(Flow Monitor) 기능이다. 이를 통해, 예를 들어 플로우 스트림 내의 비트레이트와 코덱 등 모든 오디오 속성을 시각화하는 등의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 헤드 어쿠스틱스의 labCORE 시스템은 이러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R&S와 특별한 협력을 통해 개발되었다. labCORE 시스템은 이더넷을 통해 R&S CMX500과 연결되며, CMX500의 IMS 서버가 지원하는 Integrated IP forward 모드를 사용하여 연결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설정된 통화의 음성 데이터를 labCORE 시스템으로 전달하여 상세한 음성 품질을 분석할 수 있다. 만약 labCore 시스템에 IP 인터페이스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경우, labCore 시스템과 R&S CMX500은 아날로그로 연결이 가능하다.

헤드 어쿠스틱스의 Sales Department Telecom를 이끌고 있는 크리스티앙 쉬링(Christian Schüring)은 “설치 공간이 최소화되는 R&S CMX500 One-box Tester는 연결과 운용이 매우 간편한 소형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입니다. 광범위한 시각화 그래픽과 결합된 사용자 친화적 기능은 매우 큰 도움이 되었으며, 지난해 달성한 기대 이상의 성과에 이어 또 다시 협력을 이어가게 된 점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밝혔다.

로데슈바르즈의 Mobile Radio Testers 사업부 수석 부사장인 크리스토프 포인트너(Christoph Pointner)는 “헤드 어쿠스틱스는 업계 선도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T&M 파트너사입니다. 헤드 어쿠스틱스가 R&S CMX500 Radio Communication tester를 자사 솔루션의 파트너로 선택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솔루션으로 제조사들은 5G 음성 서비스를 더 빠르게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정적이고, 시기적절한 측정으로 VoNR 지원 제품의 출시를 가속화하고,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는 성능을 발휘하도록 보장할 수 있게 됩니다.”라고 말했다.

로데슈바르즈의 R&S CMX500 5G One-box Signaling Tester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www.rohde-schwarz.com/cmx500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