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HMS Industrial Networks AB

HMS 네트웍스의 2022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 점유율 전망 - 어려운 시기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산업용 네트워크

HMS 네트웍스(HMS Networks)는 매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을 분석하여 공장 자동화 분야에 새롭게 연결된 노드의 분포도를 추정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연구자료에 따르면,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은 2022년 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용 이더넷은 여전히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현재 새롭게 설치된 모든 노드의 66%(지난해 6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드버스는 27%(지난해 28%), 무선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7%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PROFINET 및 EtherNet/IP는 각각 17%의 시장 점유율로 네트워크 순위에서 공동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EtherCAT은 11% 점유율로 빠르게 뒤를 따르고 있다.

HMS 네트웍스의 2022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 점유율 전망 - 어려운 시기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산업용 네트워크

HMS 네트웍스의 2022년 시장 점유율 전망 – 필드버스,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


HMS 네트웍스(HMS Networks)는 전세계 공장 자동화 분야에 새롭게 설치된 노드를 중심으로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에 대한 연례 분석 자료를 공개했다. 산업용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솔루션 분야의 독립 공급업체인 HMS는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에 대한 상당한 통찰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2022년 시장분석 자료를 통해 필드버스와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 기술에 대한 시장 점유율 및 성장률을 전망했다.

이번 연구에서 HMS는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2022년 8% 이상의 전체 시장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공장 내 네트워크 연결성의 중요성은 지속될 것으로 결론지었다.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산업용 이더넷
산업용 이더넷은 전년대비 10%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계속해서 시장 점유율을 선도하고 있다. 산업용 이더넷은 현재 전세계 공장 자동화 분야에 새롭게 설치된 노드의 66%(지난해 6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therNet/IP 및 PROFINET은 각각 17%의 시장 점유율로 공동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EtherCAT은 11%의 시장 점유율로 처음으로 두 자리 수로 도약했다. Modbus-TCP 또한 시장 점유율이 6%로 증가하면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성장세로 돌아서는 필드버스
필드버스는 지난해 28% 대비 올해는 27%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의 이면에는 흥미로운 점이 있다. HMS는 시장 점유율이 1%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설치되는 필드버스 노드 수가 지난 몇 년 동안의 감소세에 이러 2022년에는 전년대비 4%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이유의 배경으로는 코로나 영향과 어려운 부품 상황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확산되면서 공장들이 기존 산업용 네트워크 솔루션을 선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PROFIBUS는 7%의 시장 점유율로 여전히 가장 많이 설치된 필드버스로 나타났으며, 그 뒤를 이어 Modbus-RTU는 5%, CC-Link는 4%를 기록했다. 흥미롭게도 Modbus 기술인 TCP 및 RTU는 최신 공장에서도 계속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2022년 두 시장의 점유율은 전년대비 소폭 증가한 11%를 차지했다.

무선 적용사례의 등장 – 5G 효과는 아직 반영되지 않음
무선 분야는 전체 네트워크 시장 성장률과 비슷한 8%의 연간성장률을 기록하며, 7%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일반적인 적용사례로는 케이블 교체 애플리케이션, 무선 장비 액세스 및 모바일 산업용 장비 연결 등이 있다. 이 시장은 여전히 차세대 공장 자동화 설비에 미치게 될 5G 구축 효과를 기다리고 있다.

제조 환경의 생산성 및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수적인 산업용 네트워킹
HMS 네트웍스의 CMO(Chief Marketing Officer)인 앤더스 한손(Anders Hansson)은 “산업용 네트워크의 연결성은 최신 제조환경에서 생산성과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절대적인 핵심 요소이며,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의 주요 성장 동인이기도 하다.”며, “공장은 생산성과 지속 가능성뿐만 아니라 품질과 유연성, 사이버 보안을 최적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견고한 산업용 네트워킹이 중요하다. 모든 네트워크 영역에서 성장이 확인되고 있지만, 특히 흥미로운 점은 기존의 필드버스 기술이 다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고 밝혔다.

지역별 네트워크의 다양성
유럽에서는 EtherNet/IP 및 PROFINET이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PROFIBUS와 EtherCAT은 중동지역에서 2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Modbus(RTU/TCP) 및 이더넷 POWERLINK 또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시장에서는 EtherNet/IP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EtherCAT이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확장하고 있다. 네트워크가 다각화되어 있는 아시아 시장에서는 PROFINET이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EtherNet/IP에 이어 CC-Link/CC-Link IE Field, EtherCAT, PROFIBUS 및 Modbus(RTU/TCP)가 경쟁하고 있다.

비디오:
앤더스 한손(Anders Hansson)이 설명하는 올해의 연구 배경과 결과에 대한 의견을 확인할 수 있는 HMS TechTalk

연구범위:
이번 연구에는 공장 자동화 분야에 새롭게 설치된 노드 수를 기반으로 2022년 시장에 대한 HMS의 예측이 포함되어 있다. 노드는 산업 현장의 네트워크와 연결된 장비 또는 장치를 정의한 것이다. 제시된 수치는 업계 전문가들의 통찰력과 HMS의 자체 판매 통계 및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고려하여 HMS에서 통합적으로 취합한 것이다.


HMS 네트웍스의 2022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 점유율 전망 - 어려운 시기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산업용 네트워크

앤더스 한손(Anders Hansson), HMS 네트웍스의 CMO(Chief Marketing Officer)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