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Rohde & Schwarz

제약없는 연결의 실현(Unlimited connectivity made real) - MWC 2022에서 독보적인 이동통신 테스트 솔루션 공개하는 로데슈바르즈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이동통신 산업 전반에 걸친 다년 간의 경험과 탁월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obile World Congress 2022(MWC2022)에서 최첨단 이동통신 기기 및 무선 통신 테스트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제약없는 연결의 실현(Unlimited connectivity made real) - MWC 2022에서 독보적인 이동통신 테스트 솔루션 공개하는 로데슈바르즈
’제약없는 연결의 실현(Unlimited connectivity made real)’은 MWC 2022를 준비하는 로데슈바르즈의 모토이다.(이미지: ©AdobeStock / rabbit75_fot)

2022년 2월 28일부터 3월 3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Mobile World Congress 2022)는 전세계 이동통신 업계가 함께 모이는 글로벌 이벤트이다.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제약없는 연결의 실현(Unlimited connectivity made real)’이라는 모토 아래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전시장 5번홀, 5A80 부스에서 기술을 선도하는 다양하고 혁신적인 테스트 솔루션들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는 궁극적인 5G 연결성(Ultimate 5G connectivity), 이동통신 생태계 확장(The expanded mobile ecosystem), 그리고 이동통신의 미래(The future of mobile)라는 세 가지 주요 테마를 다루게 된다.

궁극적인 5G 연결성(Ultimate 5G connectivity)
5G 상용 단말, 네트워크 인프라, 네트워크 구축이 전례없는 속도로 진행되면서 광범위한 상용화가 이뤄지고 있다. 2022년에는 5G 단독 모드 네트워크(SA: Standalone 5G) 구축이 더욱 확대되면서 최대 52.6GHz에 이르는 주파수 대역에서 주파수 집성(Carrier Aggregation)이 가능해질 수 있으며, 10Gbps 이상의 종단간 데이터 전송 속도 지원으로 5G의 진정한 잠재력이 발휘될 것이다. 완벽한 5G 생태계를 위해 로데슈바르즈는 R&D에서 단말 및 인프라 기기 생산에 이르는 모든 단계, 그리고 이동통신 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네트워크 배포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최첨단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을 제공한다.

로데슈바르즈는 MWC 2022에서 업그레이드된 R&S CMX500 5G Radio Communication Tester 제품을 공개한다. R&S CMX500은 5G 기기를 위한 무선 시험 솔루션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업그레이드된 R&S CMX500 원박스 테스터(One-box tester)는 사용 편의성과 탁월한 성능을 단일 계측기로 통합하여, 5G NR 테스트의 복잡성을 혁신적으로 감소시킨다. 결과적으로 R&S CMX500은 단일 계측기로 통합된 최고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5G 지원 칩셋 및 5G 이동통신 단말의 시험에 필요한 FR1, FR2 및 LTE 주파수 대역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가장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단일 계측기 플랫폼이기 때문에 간단한 설정으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연구 개발 환경 또는 양산 환경에서 적은 설치 공간으로 운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진다. R&S CMX500 원박스 테스터는 4K 및 8K 비디오 스트리밍 또는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초고속 광대역 통신(eMBB: enhanced Mobile Broadband) 사용사례를 구현에 필요한 10Gbps 종단간(E2E) IP 데이터 전송 성능을 검증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www.rohde-schwarz.com/_229356-1135881.html에서, 새로운 R&S CMX500 원박스 테스터에 대한 정보는 ttps://www.rohde-schwarz.com/_229356-1175685.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로데슈바르즈는 MWC 2022에서 R&S CMX500과 R&S ATS800R CATR(Compact Antenna Test Range) 기반 5G NR mmWave 테스트 챔버를 이용한 OTA(Over-the-Air) 테스트를 시연한다. R&S ATS800R은 작은 설치공간과 넓은 주파수 지원 범위, 유연성 및 광범위한 확장 옵션을 갖추고 있어 현재의 FR2 테스트 요구사항 뿐만 아니라 미래의 요구사항까지 고려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환경을 제공한다.

5G 네트워크의 등장은 스몰셀(Small Cell)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있다. 스몰셀은 네트워크 사업자들이 기존 무선 네트워크의 용량을 늘리고, 5G 상용화 사례에 따른 데이터 용량에 대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해준다. 로데슈바르즈는 MWC 2022에서 FR1 주파수 대역의 스몰셀 인프라 장비 테스트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맞춤형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새로운 원박스 테스터는 벡터 신호 발생기(VSG: Vector Signal Generator)와 벡터 신호 분석기(VSA: Vector Signal Analyzer)를 하나의 계측기에 통합했다. 2개의 독립적인 TRX 채널로 최대 8GHz의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여, FR1에서 요구되는 모든 주파수 대역의 측정이 가능하고, 대역폭을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다. 5G NR 및 LTE를 위한 로데슈바르즈의 신호 생성 및 분석 테스트 제품군은 3GPP 요구사항에 따라 사전 구성된 테스트 루틴을 제공하여 FR1 스몰셀 액세스 포인트 및 관련 제품 제조사의 연구 개발 및 양산 환경의 무선 성능 측정 업무를 지원한다.

로데슈바르즈는 mmWave 대역(FR2)을 지원하는 스몰셀 인프라 장비 테스트를 위해 R&S CMP200 Radio Communication Tester를 새로운 옵션으로 업그레이드했다. R&D 및 양산 환경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R&S CMP200은 5G mmWave RF 파라미터 테스트를 위한 Non-Signaling 측정 솔루션이다. FR2 스몰셀 제조사들은 실험 및 양산 환경에서 여러 대의 측정 대상 기기(DUT: Device Under Test)에 대한 병렬 테스트 기능과 및 초고속 측정 속도 등 R&S CMP200의 독보적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rohde-schwarz.com/_229356-1163008.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트워크를 5G 확장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지국 수준에서 빠르고 효율적인 케이블과 스펙트럼 측정이 중요하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로데슈바르즈는 자사의 휴대용 스펙트럼 분석기 제품군인 R&S Spectrum Rider FPH 제품군을 확장한다. R&S Spectrum Rider FPH 제품군은 최대 13.6GHz 및 26.5GHz, 44GHz의 측정 주파수 지원 및 Tracking Generator를 지원하는 3종의 기본 모델을 추가한다. R&S Spectrum Rider FPH는 현장의 측정과 연구소 측정을 모두 지원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하는 업계 최초의 휴대용 스펙트럼 분석기 제품이다. 대형 버튼과 멀티 터치 제스처를 지원하는 터치 스크린은 제품을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주요 특징이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rohde-schwarz.com/_229356-1135488.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Open RAN을 통한 무선 접속 네트워크의 세분화는 인프라 제공업체들에게 중대한 변화이다. Open RAN은 다양한 공급업체의 개방형 가상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로데슈바르즈는 O-RAN RU(Radio Unit)의 적합성을 검증할 수 있는 고성능 신호 발생기 및 신호 분석기를 제공하고 있으며, O-RAN Alliance 및 3GPP의 테스트 사양을 모두 지원한다..

스마트폰은 5G의 궁극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해 다른 무선 기술의 지원을 필수적으로 요구한다. 로데슈바르즈는 무선 기기의 연구개발 및 검증, 생산 환경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Non-Signaling 테스트 솔루션인 R&S CMP180 Radio Communication Tester를 제공한다. R&S CMP180은 더욱 진보된 주파수 대역 지원과 대역폭 지원 성능, RF 성능은 물론, Wi-Fi 6E Wi-Fi 7 등 최근 관심이 집중되는 최신 무선 기술의 시험을 지원한다. 또한 분석기(2xVSG), 발생기(2xVSG) 및 RF 포트(2x8)를 2배로 확장할 수 있어, 다양한 무선 기술과 복수의 단말들을 단일 계측기 솔루션으로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rohde-schwarz.com/_229356-1159895.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5G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이동통신 사업자는 MWC 2022에서 로데슈바르즈의 NPS(Network Performance Score)를 주목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의 NPS 솔루션은 네트워크 품질 및 성능 평가를 위해 완벽하게 조정된 QoE 기반 테스트 방법론으로서 가이드 방식 네트워크 최적화를 위한 토대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완벽하게 투명하고, 네트워크 인프라 독립적이며, 전세계적으로 비교가 가능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지속 가능하고 자동화된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를 구축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및 머신러닝 지원 네트워크 분석 제품군도 MWC 2022에 전시될 예정이다.

이동통신 생태계 확장(The expanded mobile ecosystem)
산업용 이동통신 네트워크, 특히 5G NR은 이동통신 기술의 새로운 적용 분야의 가능성을 제공하며, 기존의 개인 가입자를 넘어 엔터프라이즈, 물류, 헬스케어, 제조, 금융 및 보안 애플리케이션 호스트 등으로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이동통신 생태계를 확장하는 두 가지 주요 애플리케이션은 C-V2X를 적용하는 자동차 분야와 스마트 공장을 위한 사설 네트워크이다. 로데슈바르즈는 연구 개발 및 현장에서 이들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네트워크 가용성과 보안, 품질 및 성능의 까다로운 테스트 요구사항을 모두 해결할 수 있다.

MWC 2022에서는 5G 공용 네트워크(Public network) 및 5G 특화망(사설 네트워크: Private network)에 대한 품질과 성능을 테스트하고 개선할 수 있는 광범위한 솔루션이 전시된다. 이 중에서도 R&S 5G STS(Site Testing Solution)는 5G 특화망 구현 및 운영에 최적화된 통합 솔루션으로 주목받는다. 이미 현장에서 입증된 계측기의 조합을 통해 5G 캠퍼스 네트워크 기지국 설치와 운영 중 문제 해결에 필요한 모든 기능과 RF, Signaling 테스트를 제공한다.

로데슈바르즈는 특히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자동차 통신의 성능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연구 개발 및 현장 검증에 적합한 다양한 5G 및 C-V2X 테스트 솔루션을 선보인다. 포괄적인 C-V2X 및 자동차 5G 테스트는 칩셋 개발자와 TCU 공급업체, 자동차 제조업체 및 인증기관이 최종 사용자의 경험과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보장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C-V2X PC5 인터페이스는 차량과 차량(V2V), 차량 및 인프라(V2I), 그리고 차량 및 보행자(V2P) 간의 안정적인 저지연, 직접 통신(Direct communication)을 가능하게 한다. 로데슈바르즈는 R&S TSME6를 기반으로 신호 품질 분석 및 현장에서의 PC5 커버리지 검증을 위한 새로운 C-V2X PC5 지원 네트워크 스캐너를 선보인다.

무선 기기 테스트 분야의 선도주자인 로데슈바르즈는 R&S CMP200 Radio Communication Tester를 통해 R&D 및 인증, 생산을 위한 폭넓은 UWB(Ultra-Wideband)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한다. UWB는 정확한 거리측정 기능과 저전력 소모, 높은 보안 및 신뢰성을 모두 겸비하고 있어 원격 액세스 및 제스처 인식과 같은 다양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동통신의 미래(The future of mobile)
5G NR의 상용화 구축이 진행되는 동안, 5G 기술의 개선사항을 담은 Release 17이 공개되었다. 이는 FR2가 52.6GHz를 넘어 최대 71GHz까지 확장되는 5G-Advanced(Release 18)로 나아가는 경로를 제시하고 있다. 5G-Advanced의 핵심 요소는 코어 네트워크에서 물리계층(PHY) 및 RAN(Radio Access Network)에 이르기까지 전체 네트워크를 최적화하고, 개선하는 AI 및 머신러닝 모델이 될 것이다. 또한 6G 연구는 업계 전반의 헌신적인 프로젝트와 노력으로 이미 부상하고 있다. 로데슈바르즈의 확장 가능한 테스트 솔루션은 이러한 미래 기술에 대한 기초 연구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예를 들어, 로데슈바르즈는 MWC 2022에서 최대 71GHz의 5G NR을 지원하는 최신 RF 트랜시버 칩셋의 성능 평가라는 새로운 테스트 과제에 대한 측정 솔루션을 선보인다. 여기에는 업데이트된 R&S SMW200A 벡터 신호 발생기가 포함되어 있다. R&S SMW200A 벡터 신호 발생기는 새로운 주파수 옵션을 통해 오버레인지 모드에서 최대 67GHz ~ 72GHz의 주파수를 지원한다. 또한 R&S FSW85 신호 및 스펙트럼 분석기도 이 구성에 포함된다. R&S FSW85 신호 및 스펙트럼 분석기는 최대 8.3GHz의 신호 분석 대역폭을 갖춘 유일한 상용 신호 분석기이며, 최대 90GHz까지 RF 주파수를 지원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rohde-schwarz.com/_229356-1154496.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2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 5번 홀, 부스 54A80에서 이동통신 산업을 지원하는 포괄적인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 외에도 로데슈바르즈의 전문가들이 이벤트 컨퍼런스 프로그램의 여러 패널로 활동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www.rohde-schwarz.com/mwc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