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Rohde & Schwarz

A-GPS를 이용한 5G 위치기반 서비스(LBS)와 및 5G NR FR2 Performance 시험을 지원하는 로데 슈바르즈 TS-LBS 테스트 시스템

최근 이동 통신사들이 밀리미터파 주파수 대역의 5G NR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단말기의 위치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긴급 전화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A-GPS를 이용한 5G 위치기반 서비스(LBS)와 및 5G NR FR2 Performance 시험을 지원하는 로데 슈바르즈 TS-LBS 테스트 시스템

5G NR 및 위치 기반 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 테스트 및 측정 분야의 선두주자인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상용 5G 단말을 이용한 A-GPS(Assisted-GPS) Performance 시험의 검증을 완료하였다. 특히 이번 검증은 5G 밀리미터파 주파수 대역(mmW)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면서 A-GPS Performance 시험을 수행하는 동시 측정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TS-LBS 테스트 시스템으로 현재 지원되고 있다.

5G NR 기술은 FR1 주파수 대역(< 7.125GHz)과 FR2 밀리미터파 주파수 대역(> 24GHz)을 모두 활용 가능하다. 하지만, FR2 주파수 대역의 사용은 단말의 전력소비 및 열 측면에서는 더 불리한 환경이 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FR2 주파수 대역의 서비스는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기 때문에(예 : 북미 지역), FR2 주파수 대역에서의 긴급 전화(E911)와 같은 중요한 통신 서비스의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로데슈바르즈의 TS-LBS 테스트 시스템은 R&S CMX500 Radio Communication Tester와 R&S CMW500 Wideband Radio Communication Tester으로 구성되어 LTE, 5G NR FR1 및 FR2 테스트 수행 시 여러 이동 통신 기술 간 끊김 없는 연결을 지원하는 포괄적인 테스트 플랫폼으로 동작한다. 그리고, 시스템에 포함된 R&S SMBV100B 벡터 신호 발생기는 A-GNSS 시험을 위한 GPS L1 및 L5, 갈릴레오(GALILEO), 글로나스(GLONASS), 베이더우(BEIDOU) 등 위성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한다. 이 외에도 TS-LBS 테스트 시스템은 기압 센서 또는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을 사용하는 다른 위치 정보 기술도 지원할 수 있으며, GSM, WCDMA 및 LTE와 같은 기존 이동 통신 기술 또한 동일한 하드웨어에서 지원 가능하다.

로데슈바르즈의 브라이언 헬믹(Bryan Helmick)은 “FR2 밀리미터 주파수 대역의 지원을 추가한 로데슈바르즈의 TS-LBS 테스트 솔루션은 계속적으로 진화하는 5G 기술 표준의 최신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때문에 시스템 사용자들이 최신 기술이 적용된 단말 기기들의 인증 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최고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기존 LTE용 TS-LBS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면 R&S CMX500을 추가하는 것 만으로 손쉽게 5G NR 용도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FR2 주파수 대역은 R&S CMX500 및 R&S CMQ500 mmWave Shield Cube의 조합으로 지원이 가능해 집니다.”라고 설명했다.

5G NR의 FR1 주파수 대역(Sub 6 GHz)은 차세대 이동 통신 기술에서 정의하는 모든 사용 사례를 실현하기 위해 더 넓은 주파수 대역폭 사용과 물리 계층에서의 더 뛰어난 유연성을 구현한 LTE의 진화 결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5G NR의 실질적인 기술 과제는 5G 밀리미터파 주파수 대역(FR2)에서 발생하며, 이는 기기 개발에 있어 새로운 차원의 복잡성을 야기한다. 밀리미터파 주파수 대역은 새로운 측정 접근방식이 요구되는 측정 과제이기도 하다.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