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ARC INFORMATIQUE

아두니스와 ARC 인포머티크, 그르노블 알프스 대학병원의 IoT를 통합한 빌딩관리 시스템 솔루션 개발에 협력

IoT 기술을 선도하는 두 기업이 LoRaWAN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의 빌딩관리 시스템(BMS)에 IoT 장비를 획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양사의 솔루션을 결합하고 있다.

아두니스와 ARC 인포머티크, 그르노블 알프스 대학병원의 IoT를 통합한 빌딩관리 시스템 솔루션 개발에 협력
그르노블 알프스 대학병원(Grenoble Alpes University Hospital)의 기술팀은 다양한 장비를 케이블(이더넷 및 전원)을 사용하지 않고 신속하고 저렴하게 계측 및 제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었다. 그르노블 병원은 이러한 운영 상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을 찾기 위해 아두니스(Adeunis)와 ARC 인포머티크(ARC Informatique)와 협력했다.

또한 이 병원은 부가적인 소프트웨어 레이어를 추가하지 않고 기존의 BMS(Building Management Solution) 소프트웨어로 이를 수행하고자 했다. ARC 인포머티크가 공급하는 PcVue 관리 솔루션은 이 병원의 GTB와 GTE 두 구역을 관리하는 BMS이다.

이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는 현장의 LoRaWAN 무선 기술의 커버리지에 대한 연구로 시작되었다. 이 분야의 전문가인 아두니스 팀이 수행한 연구를 통해 해당 구역(층, 빌딩, 주차장 등)이 정확하게 커버될 수 있도록 LoRa 안테나의 최적의 위치를 파악한 다음, Adeunis® IoT 센서를 배치할 수 있었다.

LoRaWAN 아키텍처는 실내와 특히 실내 안쪽 깊숙한 곳까지 사설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LoRaWAN 장거리 네트워크의 무선 커버리지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건물 상단(15층)에 설치된 단 하나의 안테나만으로 해당 구역의 거의 모든 건물들을 커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6km 가량 떨어진 두 번째 구역까지도 도달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 네트워크 인프라의 비용은 와이파이 솔루션과 비교해 매우 저렴하다.

아두니스 팀에 의해 LoRaWAN 인프라의 준비 및 설치가 완료된 후, 그르노블 대학병원 외부의 여러 위치에서 수량계의 판독값을 측정할 수 있도록 Adeunis® PULSE IoT 센서가 설치되었다. 다른 센서는 약물 저장구역과 같은 민감한 위치의 온도 변화를 감지하는데 사용된다.

GTB PcVue 솔루션에 LoRaWAN 네트워크를 통합함으로써 기존 BMS 관리 솔루션에 사용된 센서에서 피드백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센서의 기초 데이터(온도 및 온/오프)를 기반으로 한 임계값, 경보, 미믹, 커브, 저장 등과 같은 데이터 처리 및 강화 작업은 PcVue 기능을 통해 향상되었다.

또한 센서의 잔여 배터리 수명 및 건물 내의 센서 위치 모니터링과 같은 IoT 장비의 유지보수를 위한 데이터들도 통합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병원 시설의 운영 및 시운전 과정에서 모두 상당한 비용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LoRaWAN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PcVue의 데이터 처리 기능과 추가로 통합된 센서를 통해 새로운 여러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이 GTB 하이브리드 솔루션은 Adeunis® IoT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표준 자동화 장비의 제어 및 계측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최신 접근방식임이 확인되었다.

아두니스와 ARC 인포머티크 간의 이러한 기술적 파트너쉽은 이미 두 업체가 강력한 전문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인프라, 물, 환경 또는 미래의 산업과 같은 다른 분야의 여러 적용 사례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