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HMS Industrial Networks AB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 HMS가 발표한 2017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 점유율 현황

산업용 장치들이 상호 연결되어야 하는 IIoT(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및 커넥티드 애플리케이션이 확산되면서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HMS 인더스트리얼 네트웍스(HMS Industrial Networks)의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산업용 이더넷이 마켓의 4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지난해에는 38%) 무선 기술 또한 강세를 보이면서, 현재 6%(지난해 4%)의 마켓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 기술을 합하면 전체 마켓의 52%에 이르고, 필드버스가 48%를 차지하고 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  HMS가 발표한 2017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 점유율 현황
필드버스 대비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

2016년에 공장 자동화 분야에서 새롭게 설치된 노드 수를 기반으로 HMS가 분석한 2017년 전망. 이 자료는 여러 시장조사 기관 및 HMS의 자체 판매 통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HMS 인더스트리얼 네트웍스(HMS Industrial Networks)는 전세계적으로 공장 자동화 분야에 새롭게 설치된 노드를 중심으로 산업용 네트워크 마켓에 대한 연간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산업용 통신 및 IoT(Internet of Things)를 위한 제품 및 서비스 공급업체인 HMS는 산업용 네트워크 마켓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2017년 산업용 통신 마켓에 대한 추세를 정리했다.


산업용 이더넷 성장을 촉진하는 IIoT(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HMS에 따르면, 산업용 이더넷은 지난해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22%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용 이더넷은 현재 지난해 전세계 시장 점유율 38% 보다 높은 46%를 차지하고 있으며, EtherNet/IP 및 PROFINET이 주도하고 있다. 지역적으로는 PROFINET이 중부 유럽에서, EtherNet/IP는 북미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HMS의 마케팅 디렉터인 앤더스 한손(Anders Hansson)은 “새롭게 설치되는 노드의 경우 다양한 산업용 네트워크로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산업용 이더넷으로의 전환은 일반적으로 IIoT뿐만 아니라 공장 설비 및 IT-시스템 간의 고성능 통합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가속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새롭게 네트워킹을 정의하는 무선 기술

무선 기술은 32%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현재 전체 마켓의 6%를 차지하고 있다. 무선 기술 중에서는 WLAN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블루투스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앤더스 한손은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통한 BYOD(ring Your Own Device) 솔루션을 비롯해 새로운 커넥티비티 및 제어 솔루션과 혁신적인 자동화 아키텍처를 주도하는 머신 빌더 업체들이 무선 기술을 채택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성장세는 지속되지만, 갈수록 둔화되고 있는 필드버스


필드버스는 마켓의 48%를 차지할 정도로 여전히 가장 널리 사용되는 네트워크 기술이다. 필드버스는 많은 사용자들이 여전히 전통적인 필드버스의 단순성과 신뢰성을 요구하면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지난해 7%에서 현재 약 4% 대로 성장률은 점차 둔화되는 추세이다. 필드버스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PROFIBUS는 전체 글로벌 마켓의 14%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Modbus-RTU 및 CC-Link가 각각 6%를 점유하고 있다.

지역별 동향

유럽 및 중동에서는 PROFIBUS가 여전히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PROFINET이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그 다음 주자로는 EtherCAT, Modbus-TCP, Ethernet POWERLINK 등이다.

미국 시장에서는 EtherNet/IP가 시장 점유율에서 DeviceNet을 능가하면서 CIP 네트워크가 주도하고 있다.

아시아는 네트워크 시장이 매우 다각화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마켓을 선도하는 지배적인 네트워크는 없지만, PROFIBUS, PROFINET, EtherNet/IP, Modbus, CC-Link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EtherCAT은 지속적으로 비중을 넓혀가고 있으며, CC-Link IE Field 또한 확산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장치들이 연결되고 있다

앤더스 한손은 “보고서에서 제시한 수치들은 자체적인 판매 통계와 관련 업계의 전망을 고려한 통합적인 전망치이다.”고 말하고, “흥미로운 점은, 48%를 차지한 필드버스에 비해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 기술을 합한 시장 점유율이 전체 시장의 절반을 넘어서는 52%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일련의 산업용 이더넷 네트워크의 성공과 무선 기술의 빠른 성장세가 결합하면서 견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지만, 사용자들의 다양한 필드버스 및 산업용 이더넷,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네트워크 마켓은 여전히 다각화되어 있는 상태다.”고 지적하고, “전반적으로 산업용 장치는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 및 IIoT가 추진되면서 점점 더 많은 장치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될 것이다. HMS는 모든 ‘연결 장치(Connecting Device)’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마켓 흐름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
HMS가 발표한 2017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 점유율 현황
HMS 인더스트리얼 네트웍스(HMS Industrial Networks)의 마케팅 디렉터인 앤더스 한손(Anders Hansson)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