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PEPPERL+FUCHS PROCESS AUTOMATION

Bebco EPS 6000 및 5000 Q 시리즈

퍼지+양압 시스템을 이용한 분진 폭발 방지

Bebco EPS 6000 및 5000 Q 시리즈
2008년 2월 7일, 미국 조지아 포트웬트워스(Portwentworth)의 임페리얼 슈가 컴퍼니(Imperial Sugar Company)의 정제 공장에서 폭발이 발생했다. 이 폭발로 인해 13명의 사상자와 42명의 부상자가 발생했으며, 공장 설비의 대부분이 파괴되었다. 조사에 따르면 공장 내에 작은 폭발이 있었고 이는 심각한 수준은 아니었다. 하지만 앞서 발생한 충격 및 작은 화재로 인해 설탕 분진이 공기 중으로 퍼지면서 불이 붙었고 이 분진 구름이 공장 전체를 뒤덮은 것이다. 5년 전 미국의 북 캐롤라이나에 위치한, 정맥주사기 도구 및 주사기의 고무마개와 제약 분야의 플라스틱 약품 포장을 생산하고 있는 공장 하나가 공정 중의 플라스틱 분진이 폭발하면서 파괴되었다. 플라스틱은 약품 포장처럼 정형적인 형태로 평가되었기 때문에 폭발성 물질을 다룬 MSDS 문서에 발화성 물질로 올라가 있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약 포장을 가루로 분쇄하면 이는 폭발성 물질이 된다.

임페리얼 슈가 컴퍼니(Imperial Sugar Company)의 참사와 다른 재난들은 몇몇 정치인들의 관심과 노동자들의 안전에 대한 CSB(Chemical Safety Board)의 조사를 이끌어 냈다. 또한 강제적인 규제의 차원이 아닌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OSHA에서 몇 차례의 의회 청문회가 이뤄졌다. 결국 OSHA는 미국 내 가연성 분진 폭발의 위험이 있는 최소 3만여 개의 공장을 확인했다. 또한 유럽 전역에서 해마다 약 2천2백여 건의 분진 폭발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가공업계가 이러한 엄청난 위험 가능성을 문제로 인식하게 되면서, Pepperl+Fuchs의 퍼지 및 양압 시스템이 노동자 및 공장 설비, 주변 환경을 쉽고 적절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퍼지/양압 시스템의 경우에는 분진환경에 대한 요구조건과 가스환경에 대한 요건이 다르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1. 퍼지는 분진 구역에 사용되었던 것은 아니다. 만약 분진이 밀폐된 공간 안에 축적된다면, 환기구가 불꽃방지 스크린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환기구를 통해 공간 밖으로 배출될 수는 없다. 따라서 엔클로저를 사람 손으로 직접 청소를 하고 봉인해야 하며, 그런 다음 엔클로저 안으로 유입되는 분진을 관리하기 위해 양압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2. 사용되는 퍼지 시스템은 반드시 분진에 대한 인증이 있어야 한다. 유럽 및 아시아에서 이러한 요건은 가스는 Zone 0, 1, 2, 그리고 분진은 Zone 20, 21, 22로 구분되어 있다. 그러나 북미에서는 이러한 점이 간과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타입 X 혹은 타입 Z 엔클로저가 모두 가스 및 분진 환경에 대해 인증받은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지역의 애플리케이션 및 장비에 대한 인증 확인은 항상 중요하다.

Pepperl+Fuchs의 퍼지 및 양압 시스템인 Bebco EPS 라인의 퍼지 시스템은 분진 설비에 대한 인증을 받았으며, 모든 기능을 갖춘 6000 시리즈와 소형의 경제적인 5000 Q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6000 시리즈는 가스 및 분진 환경에 대한 등급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Zone 1/21에 대한 IECEx 및 Class I/II/Division 1, ATEX 인증을 받았다. 새롭게 인증받은 6000 시리즈의 방진 엔클로저는 유저 인터페이스, I.S. 터미네이션 보드, 추가로 제공되는 온도 모듈을 하우징할 수 있도록 분리된 스테인리스 스틸 엔클로저를 제공한다. IP66 엔클로저는 6000 시리즈 컴포넌트 키트와 함께 사용하는 액세서리로 분진 구역에 탑재 및 사용이 가능하다. 이 컴포넌트 키트를 통해 6000 시리즈 퍼지 시스템을 외부에 탑재하지 않고 장비의 엔클로저에 맞게 설치할 수 있다. 컴포넌트 키트와 함께 이 시스템은 깨끗이 처리된 엔클로저와 유저 인터페이스를 분리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한다. 원격 유저 인터페이스는 위험한 환경에 놓여있더라도 사용자가 액세스가 가능한 위치에 탑재할 수 있다.

5000 Q 시리즈는 독창적인 소형의 저가격, 고효율 퍼지 및 양압 시스템으로 가스 및 분진 환경에 대한 등급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특별히 ATEX Zone 2/22 설비에 맞게 제작된 솔루션으로 사용자들이 비용 및 공간을 절감할 수 있다. 이는 지금까지 퍼지 및 양압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유연하고 쉬운 시스템 중 하나이다. 사용자들이 선택 가능한 프로그래밍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특정 프로그램을 쉽게 선택할 수 있으며, 필수 압력 센서는 디지털 솔레노이드 밸브를 통해 자동 퍼지 및 양압을 이용할 수 있다.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